본문 바로가기

웰니스

화농성 한선염, 이홍기가 고백한 희귀질환 알아보자

FT아일랜드 멤버인 가수 이홍기가 최근, ‘화농성 한선염인식 개선 캠페인 영상에 출연하여 자신이 겪었던 증상을 고백하면서 이슈가 됐죠.

 

이 질환은 희귀 만성 염증성 피부염으로 주로 엉덩이, 사타구니, 겨드랑이 같은 부위에 나타나는데요.

 

대부분 단순 뾰루지라고 생각해 방치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이 질환은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종기가 터지면서 심한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심된다면, 확실하게 개선하는 게 좋아요.

 

지금부터 어떤 문제로 발생하고 주요 증상과 개선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 테니 궁금한 분은 집중해 주세요.

 

 

 

화농성 한선염 발생 원인

이 피부 질환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인 몇 가지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추측에 의하면, 이 질환은 호르몬 작용 이상으로 발생하거나 땀샘이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돼 고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과로,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해요.

 

이처럼 한 가지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니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화농성 한선염 주요 증상

이 질환은 좁쌀만 한 크기의 종기부터, 큰 종기 등 붉은색 종기로 피부에 생기는데요.

이 종기에는 염증으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해요.

 

겨드랑이, 사타구니, 엉덩이 주변, 항문 및 생식기 주변, 가슴 아래 부위 등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반복적으로 발생하죠.

 

처음에는 붉은 염증성 결절 또는 종기로 발생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생긴 부위에 농양이 생기고 이후에는 물렁물렁하게 변합니다.

나중에는 종기가 터져 고름이 흐르는데요. 피부 속에서 터지면 진피층에서 누관을 형성하여 농포로 악화됩니다.

또 염증이 생겼던 부위에 깊은 곳까지 큰 흉터가 남아요.

 

이처럼 극심한 통증과 고름, 종기 같은 증상을 보이니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세요.

 

 

 

화농성 한선염 개선 방법

이 피부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만성적 궤양, 심한 흉터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절개 배농. 병변부 절제 등 수술적 치료를 받거나 항생제를 사용하여 약물치료를 진행하는 걸 추천해요.

 

행동요법으로는 적정 체중 유지, 음주 및 흡연 자제 등을 권장합니다.

 

비만과 잦은 흡연과 음주는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데 좋아요.

 

개선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치료이니 일단, 염증이 생겼다면 치료부터 받으세요.

 

 

 

화농성 한선염 방치하면 생기는 일

대부분 이 질환을 여드름 같은 단순 트러블이라고 생각해 방치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이 질환을 가볍게 생각하고 확실하게 개선해 주지 않으면 건강 상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크론병, 우울증, 당뇨 등 각종 합병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또한,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아 일상생활을 하는데 문제가 생긴다고 해요.

더불어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악취가 나 대인 관계가 망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앓고 있다면, 빨리 치료를 받으세요.

 

 

 종기를 제때 치료해 주지 않으면 통증뿐 아니라 악취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만성적으로 반복해서 재발한다면 부끄러워 감추지 마시고 치료와 행동요법을 진행하도록 하세요.